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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척학사/생활 속의 경제

생활 속의 경제 . 시장구조(완전 경쟁시장,불완전 경쟁시장)

by 학사쟁이 2023.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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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경쟁시장

회계적 비용 : 명시적인 비용으로 생산과정에서 기업이 지불하는 모든 지출

잠재적 비용 : 1인이 경영하는 자영업자의 경우 자신의 노동, 자본, 토지, 경영활동에 대한 응분의 보수. 이러한 생산요소의 기회비용을 의미한다.

 

기회비용의 사례

1. 회사를 그만두고 take-out 커퓨숍을 운영할 때, 기회비용

명시적 비용 = 커피숍개설과 운영에 소요되는 자금

암묵적 비용 = 회사 다닐 때 받던 급여

2. 변호사가 영화관람을 갔을 때의 기회비용

명시적 비용 = 영화티켓비용 + 교통비등 기타 부대비용

암묵적 비용 = 변호사 업무를 하지 않아서 줄어든 수입

 

생산비용은 경제적 비용으로 고려해야 하는데 이는

 

명시적 비용(회계) + 잠재적 비용 이된다.

경제적 비용에는 자영업자의 월급과 같은 정상이윤도 포함된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은 이윤을 계산할 때, 총수입 - 총비용

 

총비용(TC)란

  • 총 가변비용 + 총고정비용
  • 가변비용(VC) : 노동이나 원재료와 같이 생산량을 늘릴수록 늘어나는 비용 ex) 생산직 노동, 원재료 비용
  • 고정지출 (FC) : 건물이나 기계설비처럼 생산량 변동과 무관하게 불변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ex) 임대료, 고정급여 매몰비용의 성격으로 일단 지출하면 회수할 수 없다.

평균비용(AC)

  • 총비용 / 총생산량
  • 평균 비용곡선은 U자형이다. 처음에는 평균 고정비용과 평균 가변비용도 감소하지만 나중에는 평균가변 비용의 증가가 평균고정비용의 감소보다 더 커진다

한계비용(MC)

  • 생산물 한 단위를 추가로 생산할 때 필요한 총비용의 증가분, 1개 생산하는데 얼마 정도 든다.
  • 한계비용함수도 U자형 : 0의 생산량에서 출발해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한계비용이 점차 감소하다가 어느 생산량이 지나면 정차 증가하기 시작하고 초기 한계비용이 감소하는 구간을 특수한 영역으로 본다.

평균가변비용(AVC)

AVC = AC / Q(생산품 개수) ,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감소하지만 일정량을 넘어가면서 증가

평균 고정비용(AFC)

AFC=FC/Q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감소

평균비용(AC)

AC = AVC + AFC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의 조건

  • 수많은 수요자와 공급자
  • 동질의 상품 :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모두 가격 수용자이다.
  • 완전한 정보 : 일물일가
  •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 : 초과 이윤이 0 →정상이윤

완전경쟁 시장에서 기업의 수입은 가격 X수량이다. 평균수입은 여기에 개수를 나눈 것이다. 여기서 한계수입은 한 개를 더 팔 때 어는 추가적 인수입이다. 1천 원짜리 커피를 10개 팔면 총수입은 1만 원이고 평균수입은 천 원이고 한계수입은 천 원이다. 즉,

가격 = 평균수입 =한계수입

  • 어떤 생산자가 조금이라도 가격을 인상하면 소비자는 즉시 다른 생산자에게서 구매
  • 어떤 생산자가 조금이라도 가격을 인하하면 다른 생산자들도 즉시 가격을 따라 인하하므로 개별 생산자의 가격인하로 인한 판매량 증가는 없음
  • 즉 완전경쟁기업의 가격 = 평균수입 = 한계수입 X축에 평행한 직선이고, 한계비용은 우상향 하는 한계비용곡선이다.

완전경쟁기업의 이윤 극대화 생산량

판매자의 이윤극대화는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같아지는 곳에서 생산량을 결정할 때 달성된다. 위그림에서 Q'이 해당된다. 여기서 가격이 올라가면 그만큼 생산량도 올라간다. 그렇기에 공급곡선은 한계비용곡선과 같고 우상향 한다.

 

손익분기점과 생산중단점

  • 위의 그림은 가격이 평균비용과 일치하면 정상이윤만 얻게 되며 초과이윤이 0인 평균비용의 최저점을 손익분기점이라고 한다.
  • 그리고 가격이 평균비용보다 높다면 초과이윤이 된다.
  • 가격이 평균비용보다 낮다면 손실을 얻게 된다.
  • 위의 가정은 완전시장경쟁이기에 초과이윤이나 손실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판매자의 가격이 평균비용보다 낮아 손실이 발생한다면 어느 시점이 되면 생산활동을 중단하게 되고 이를 생산중단점이라고 한다. 하지만 평균 고정비용(이미 투자되어 회수할 수 없는 매몰비용)은 땅, 설비등을 팔지 않으면 계속 나가기에 평고정비용보다 수익이 높게난다면 유지해서 이비용에 의한 손해를 줄이려고 할 수 있다. 즉 생산하는데 2천 원이 드는 상품의 고정비용 1천 원 가변비용이 1천 원이라고 할지라도 완전히 생산을 안 하면 계속해서 1천 원의 손해가 나지만, 1500원에 판매가 된다면 손해를 500원으로 줄일 수가 있게 된다.

불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지 않는 시장
  • 시장에 1개의 기업만 존재하여, 공급자가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고, 독점이윤을 추구하는 가격 설정자로서 행동
  • 시장에서 소수의 기업만 활동하면 공급자의 의사결정이 상대에게 영향미치는 전략적 상황이 되어 가격수용자로서 행동하지 않는다.
  • 다수의 기업이 활동하더라도 제품이 차별적이면 자기만의 충성고객이 있어 독점력을 행사할 수 있고 진입장벽이 없더라도 제품 차별성 자체가 진입장벽 역할을 한다.

규모의 경제로 인한 자연독점

규모의 경제란 사업을 시작할 때 엄청난 고정비용이 들지만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고정비용이 분산되어 평균비용이 지속 저긍로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신규기업의 진입은 사실상 불가능하여 자연스럽게 독점이 형성된다. ex) 철도, 전기, 상수도, 이동통신등

정부에 의해 특별하게 허용된 독점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정부가 의도적으로 일정기간 독점적 지위를 보장하는데 특허나 지적재산권과 같이 법적 제도적 장치를 통해 배타적 권리를 보호한다. 소비자에게 불리해 보이지만 사회적으로 유익한 기술과 저작물이 만들어질 수 있기에 사회 전체적으로 이득이 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산업

지식기반경제에서 긍정적 피드백을 통한 수확체증 현상이 나타나는 현상이 있어 시장의 선두기업에 의해 거의 완전히 장악되는 경향을 말한다. 소비자를 선점하고 소비자에게 긍정적 피드백과 네트워크 효과, 잠금효과를 바탕으로 독점체제가 갖추어진다.

 

왼쪽 완전경쟁기업, 오른쪽 독점기업의 수요곡선

독점경쟁시장에서는 수요공급원리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가 늘고 상승하면 수요가 준다.

독점기업의 한계수입곡선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상품 하나를 더 팔면 가격만큼 수입이 늘어나지만 독점기업은 하나를 더 팔려면 수요가 늘어어야 되기 때문에 가격을 낮춰야 한다. 그래서 한계수입곡선은 수요곡선 아래에 위치하며 우하향한다.

독점기업의 균형

독점기업도 이윤 극대하가 목적이기에 한계수익과 한계비용이 같은 점에서 생산량(Q*)을 결정한다.

가격은 대응하는 수요곡선(P*)에서 결정한다. 한계비용보다 높은 독점가격이 높다. 그래서 완전경쟁시장에 비해 높은 가격과 적은 생산량을 갖는다.

독점기업의 이윤은 총 이윤 = 총수입 - 총비용, 독점이윤 =(P*XQ*)-AC(Q*) XQ*로 빗금 친 부분이다. 독점이윤은 독점기업의 가격 설정자라는 특성으로 생기게 된다.

이러한 독점으로 인한 사중 손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으로 경쟁을 저해하는 독과점행위를 규제하는 공정거래위원회, 가격규제(전기료), 기간산업 공기업화(전기, 통신, 상하수도, 우편)가 있다.

과점시장

소수의 기업이 서로 경쟁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의존 적인 전략적 상황, 가격과 수량으로 경쟁하며 게임이론이 유용한 분석수단 예) 통신사간 경쟁, 반도체 경쟁

 

담합

기업들이 더 높은 이윤을 얻기 위해서 공동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행위

 

카르텔

담합의 한 유형으로 법적으로 독립적인 여러 기업들이 결합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마치 하나의 기업처럼 행동하기 위해 결성한 조직, 다만 카르텔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는 어렵다 이를 죄수의 딜레마라고 한다. 예) 석유수출국기구(OPEC)

 

  • 게임이론
  • 경쟁상대의 반응을 고려해서 자신의 최적 행위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의사결정 형태를 연구
  • 플레이어와 그들의 전략, 그리고 전략을 택했을 때의 결과인 보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 죄수의 딜레마
  • 자신의 이익만을 고려한 선택이 상대방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불리한 결과를 유

규모경제와 범위 경제

규모의 경제

생산량이 증가하면 평균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주로 정해진 고정비요잉 큰 경우에는 생산량이 증가에 따라 고정비용이 분산되어지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규모경제가 존재하는 산업에서는 신규진입이 어려워지고 자연스럽게 자연독점이 형성된다. 

 

반대로 생산량이 증가하면 평균비용이 증가하는 현상을 규모의 비경제라고 한다.

 

범위의 경제

기업이 여러 상품을 동시에 생산하는 결합생산 방식을 택해서 우너료 조달이나 생산공정 상의 유사성으로 인해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현을 말한다. 예) 라면이나 짜장면, 가죽지갑과 가죽구두 등

이러한 경우는 유통망을 결합했을 때에도 나타난다 예) 주유소와 편의점을 같이 운영하는 등

 

범위의 비경제는 결합생산하면 생산비용이 증가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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